사례(instance)관리(case management)-등장,정이,목적,모델,분류,과정 > 기타문서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기타문서자료

사례(instance)관리(case management)-등장,정이,목적,모델,분류,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1-27 19:55

본문




Download : 사례관리casemanagement-등장정의목적모델분류과정.hwp




특히 만성 정신질환자들의 재활치료에 있어 그 핵심요소로 인정되고 있는 事例관리 (Intagliata 1982)는 이미 그 유용성이 입증되어 있고 (Intagliata 1982 ; Kanter 1982 ; Renshaw 1988 ; Thornicroft 1990), 정신분열병 치료에 효율적이었다고 McGill과 Surber (1989)는 보고하였다.

Download : 사례관리casemanagement-등장정의목적모델분류과정.hwp( 51 )






순서







사례관리(case management)-등장,정의,목적,모델,분류,과정, , 목 차, Ⅰ. 서 론,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2. 우리나라의 등장 배경, , Ⅱ. 본 론 , 1. 사례관리의 정의, 2. 사례관리의 목적, 3. 사례관리의 모델, 1) 사례관리자에 따른 분류 , 2) 서비스전달 방법에 따른 분류, 4. 사례관리의 과정, 1) 사정, 2) 계획, 3) 연결, 4) 지속적 점검 및 평가, 5) 옹호, 5. 사례관리자의 역할, 1) 직접서비스, 2) 간접서비스, 3) 통합서비스, , Ⅲ. 결 론, , Ⅳ. 참고 문헌, , FileSize : 81K , 사례관리(case management)-등장,정의,목적,모델,분류,과정인문사회레포트 , 사례관리 사례관리목적 사례관리모델 사례관리분류 사례관리자
casemanagement-등장정의목적모델분류과정_hwp_01_.gif casemanagement-등장정의목적모델분류과정_hwp_02_.gif casemanagement-등장정의목적모델분류과정_hwp_03_.gif casemanagement-등장정의목적모델분류과정_hwp_04_.gif casemanagement-등장정의목적모델분류과정_hwp_05_.gif casemanagement-등장정의목적모델분류과정_hwp_06_.gif
레포트/인문사회


사례관리,사례관리목적,사례관리모델,사례관리분류,사례관리자,인문사회,레포트

事例관리(case management)-등장,定義(정의),목적,모델,분류,과정

목 차
Ⅰ. 서 론
1. 事例관리의 등장배경
2. 우리나라의 등장 배경

Ⅱ. 본 론
1. 事例관리의 定義(정의)
2. 事例관리의 목적
3. 事例관리의 모델
1) 事例관리자에 따른 분류
2) 서비스전달 방법에 따른 분류
4. 事例관리의 과정
1) 사정
2) 계획
3) 연결
4) 지속적 점검 및 평가
5) 옹호
5. 事例관리자의 역할
1) 직접서비스
2) 간접서비스
3) 통합서비스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오늘날 정신보건은 입원치료에 역점을 두던 과거와는 달리 1차 예방으로서 정신건강 증진, 2차 예방인 조기발견과 조기치료, 그리고 3차 예방으로서 재활치료를 강조하고 있다(이길홍 1982). 특히 오랫동안 사회부적응을 경험한 만성 정신질환자에게는 적극적인 지지, 각종 교육과 사회적응 훈련들이 필요하며, 환자가 보유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고, 병으로 인해 갖게 된 한계점을 평가하여 각 환자에게 적절한 재활치료를 지속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事例관리자는 문제해결자, 계획가, …(생략) 지역싸회 조직가, 경계 설정가, 서비스 조정가, 평가자, 자문가, 협력자, 조정가, 카운슬러의 명칭으로 불리어지는 경우도 많다 (Netting 1992). 정신보건 영역에서 事例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직접서비스와 간접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事例관리는 재가중심 영역, 정신보건 영역, 직업재활 영역, 노인복지 영역, 아동 및 가정복지 영역 등에서 포괄적이고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事例관리자 (case manager)의 역할 Moxley (1989)는 '事例관리자는 환자에 대한 정보를 모으고, 처리하여 환자를 대신해서 자원들의 이전을 협상하고, 서비스 전달에 대한 책임성을 획득하고, 서비스들의 제공결과를 점검하고 평가하기 위해 모든 기관, 모든 조직체계들의 경계전반에 걸쳐서 활동해야 한다. 事例관리의 등장배경 事例관리 배경에 대하여 David P. Moxley는 다음과 같이 6가지를 들고 있다. 탈시설화 1950년대 이후 개발되기 처음 한 항정신병 약물로 인해 이전과 달리 많은 정신질환자들을 병원이나 시설에 입원시키지 않고 지역싸회 내에서 치료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 탈시설화 후의 재가 서비스를 강조하는 지역싸회 정신보건 운동이 전개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설명

사례(instance)관리(case management)-등장,정이,목적,모델,분류,과정, , 목 차, Ⅰ. 서 론, 1. 사례(instance)관리의 등장배경, 2. 우리나라의 등장 배경, , Ⅱ. 본 론 , 1. 사례(instance)관리의 정이, 2. 사례(instance)관리의 목적, 3. 사례(instance)관리의 모델, 1) 사례(instance)관리자에 따른 분류 , 2) 서비스전달 방법에 따른 분류, 4. 사례(instance)관리의 과정, 1) 사정, 2) 계획, 3) 연결, 4) 지속적 점검 및 평가, 5) 옹호, 5. 사례(instance)관리자의 역할, 1) 직접서비스, 2) 간접서비스, 3) 통합서비스, , Ⅲ. 결 론, , Ⅳ. 참고 문헌, , 파일크기 : 81K
사례(instance)관리(case management)-등장,정이,목적,모델,분류,과정
다.

기타문서자료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ealth20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ealth20.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