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디낭 드 소쉬르 저자의 일반 언어학 강의 줄거리 요약 및 感想文,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시험족보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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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디낭 드 소쉬르 저자의 일반 언어학 강의 줄거리 요약 및 感想文,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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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1-27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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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언어의 언어학과 화언의 언어학
언어활동의 연구는 사회적이며 개인과는 무관하고 전적으로 정신적인 언어와 개인적인 발성을 포함한 정신적이고 물리적인 화언을 각각 대상으로 설정가능하다. 비교문법의 연구에서 프란츠 보프가 산스크리트어의 발견과 이 언어가 다른 지역의 언어들과의 유사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서부터 이러한 관계가 독립적인 학문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굳어졌다.

1부 일반원리
·1장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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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학자들은 모든 모호성을 제거해 줄 음성 표기 수단을 찾고 있따 그러나 이것은 자칫 구분 부호들로 뒤엉켜 버릴 위험이 존재한다.

부록 : 음운론의 원리
소쉬르는 여기에서 음소의 정이, 발음 기관과 그 분류, 구강 조음 작용에 따른 소리의 분류, 화언 연쇄상의 음소 등을 제시한다.

·7장 음운론
조음의 생리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을 음성 생리학 혹은 음성학, 그리고 이 부적당한 명칭을 대신해 음운론이라고 일컫는다.

·2장 언어학의 테마와 과제 : 여러 관련 과학과의 관계
언어학의 과제는
(a)모든 언어를 기술하고 그 history를 쓰는 것
(b)모든 언어에서 모든 현상을 포괄할 수 있는 법칙을 추출하는 것
(c)언어학 자체의 범위를 정하고 정이를 내리는 것
이다. 여기서 발음 기관은 언어활동에서 부수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여기서 분절 언어라는 것의 정이가 함께 언급된다. 이 둘은 따로 떼어서 연구할 수 있따
이러한 언어는 관념을 나타내는 기호 체계이며 이를 통해 기호를 연구하는 과학이 있음을 생각할 수 있는데 바로 이것이 기호학이며, 이 기호학은 기호가 무엇이며 …(생략) 어떤 법칙에 의해 지배되는지를 알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맡는다.
과거의 언어를 다루면서 당대인의 증언을 이용하는데 이 근원은 매우 불확실한 면이 있따 또한 시나 말놀이, 두서없는 이야기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데 이러한 방식은 한 시대의 음운 체계를 아는데 도움을 준다.
레포트/감상서평









Report
( 페르디낭 드 소쉬르 저자의 일반 언어학 강의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introduce :
소쉬르는 `일반 언어학 강의` 라는 책을 통해 언어에 대한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만 하는 개념(槪念)들에 대해 구체적인 체계를 세우고 있는데 이는 곧 구조주의 언어학의 초석이 되고 있따

서론
·1장 언어학사에 대한 일별
언어 현상을 둘러싼 과학은 언어 현상을 인식하기 전에 문법, 문헌학, 비교문법의 단계를 거쳤다. 또한 언어학은 다른 학문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 그 학문들과의 경계는 뚜렷이 드러나지는 않는다.

·5장 언어의 내적 요소와 외적 요소
언어학은 언어학과 민속학, 언어와 정치사, 모든 종류의 제도와 언어 사이의 관계, 그리고 언어의 지리적인 부분을 포함하는 것 등의 외적 언어학에 속하는 영역과 고유의 질서 체계가 잡힌 내적 언어학의 영역으로 정리할 수 있따

·6장 문자 체계에 의한 언어의 표기
보존된 텍스트를 다른 이들이 알게끔 하기 위해서는 문자 체계를 알아야 하는데 이 문자 체계는 음보다 영구적이고 견고하며 사람들에게 시각적인 인상이 더 크게 작용하기에 서기 영상이 힘을 지니게 된다. 이 둘 사이에는 상호 의존적인 관계가 존재한다.
문자 체계는 표의와 표음, 두 가지 체계로 나눌 수 있따 서기법과 발음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시간이 흐르면서 겪는 문자 체계의 정체와 언어의 진화의 차이에서 나타난 것이라고 볼 수 있따 이러한 불일치는 오인과 왜곡으로 이어져 언어를 변경시키는 결과를 낳게 된다.

·3장 언어학의 대상
먼저 언어라는 영역에서, 언어가 언어활동의 다른 모든 현상에 대한 규범이라는 정이를 내려야한다.
언어활동 내에서 언어의 영역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화언의 순환을 알고 개인이 습득하는 산물인 언어와 의지적이고 지적인 개인행위인 화언을 분리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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