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일그러진영웅 서평 > 레포트모음3

본문 바로가기


레포트모음3

[report] 일그러진영웅 서평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1-27 15:29

본문




Download : 일그러진영웅 서평.hwp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엄석대 절대 권력을 지니려 하며, 반(班) 아이들의 이기적 속성을 교묘히 이용할 줄 아 는 인물.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읽고서” 핵심정리 ▶갈래 단편소설 ▶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읽고서” 핵심요점 ▶갈래 단편소설 ▶배...

▶주제 ① 절대 권력의 허구성과 부조리한 현실에 이기적으로 적응하는 소시민(市民)적 근성 비판.
순서
▶의의 권력의 실상을 생활 영역에 확대하여 한국적 정치 현상을 우의적(寓意的)으로 표 현.

공간적 배경의 상징성 우의적
② 부정한 권력과 독재에 맞서는 민주적 주인의식
▶결말 사회인으로 성장한 후 또다른 현실의 부조리함을 느끼며 살던 중, 잡혀가는 `엄석 대`를 보게 된다


[report] 일그러진영웅 서평
감상문 일그러진영웅 서평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읽고서”
등장인물

초등학교 교실 = 4.19 전후 시대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공간 (우의적)
▶아버지 현실의 가치를 긍정하는 인물.

▶성격 사실적, 풍자적, 비판적, 우의적
다.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

▶나(한병태) 합리적·민주적 사고를 지닌 성격으로 엄석대의 권위에 도전하지만, 현실의 부조리함에 좌절하는 인물.
서평-2303_01_.gif 서평-2303_02_.gif 서평-2303_03_.gif 서평-2303_04_.gif 서평-2303_05_.gif
설명

▶구성 회고 형식의 역순행적 구성

▶전개 `나`는 엄석대 체제에 저항하다가 질시와 배척을 받게 되고 소외당한다.
▶발단 `나`는 아버지의 좌천으로 시골 학교로 전학가게 되고, 절대 권력을 지닌 반장 엄 석대를 만나게 된다

구성

▶6학년 담임 개혁적 의지를 실천하는 인물로 민주적 절차와 방...

Download : 일그러진영웅 서평.hwp( 82 )


▶배경 민중의 민주 의식과 정치 현실이 낙후되었던 60년대 4·19 전후.
▶5학년 담임 방관자적, 현실 순응형 인물.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읽고서”
▶절정 새로운 담임에 의해 엄석대 체제의 허구성이 드러나며, 민주적 환경이 새 질서를 회복한다.
핵심정리(整理)

▶갈래 단편소설
▶위기 `나`는 절대 권력의 체제에 더 이상 저항할 의사가 없음을 보이고 순응하고 동조 한다.

레포트모음3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ealth20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ealth20.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