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사와장기이식에관한법리적고찰 > 레포트모음3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레포트모음3

뇌사와장기이식에관한법리적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1-27 19:55

본문




Download : 뇌사와장기이식에관한법리적고찰.hwp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처럼 그 논의가 학부의 학생이나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쉽지 않은 논문의 형태로써 나온다는 것은 아직, 그 논의의 결과가 확정되어 우리…(drop) 사회에 일반적인 개념(槪念)으로 전파되지 않았다는 것, 또한 한편으로는 사회 일반에 현실적인 현재의 문제로 체감(體感)되지 않고 있다는 반증(反證)이 아닐까.
그러나 현재에도 교통사고의 피해자중 많은 사람이 뇌사상태에 있고 현대 과학기술문명의 급속한 발전의 뒷모습에는 위험한 환경의 증가라는 부정적 측면이 있으므로 각종의 사고로 인한 뇌사자의 발생은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죽음에 대한 판定義(정이) 法的 定義(정이)(定義)와 장기이식에 대한 형법적 개념(槪念)의 정립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뇌사설은 합리주의와 실용주의정신이 강한 서구에서 먼저 주장되고 받아들여졌으며 유교적 이념의 지배가 남아있는 동양에서는 아직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는 않다. 또 일본에서는 오랫동안의 논의 끝에 다수 의견이 뇌사설을 지지하는 결론을 내린 의견서가 공표되었다고 한다. 이들 논의 영역중 크게 법학을 대표로 하는 규범적 평가의 영역에서 죽음의 개념(槪念)과 판정기준에 뇌사설이 도입되어 본격적인 논의가 스타트된 것은 30여년 전부터의 일이다.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어떠할까. ‘뇌사와 장기이식’이라는 문제의 성격상 활발한 논의와 저술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이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data(資料)를 수집하기 스타트했지만 의외로 관련된 저술을 찾기가 쉽지 않았으며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한 도서관 정보 시스템을 통해 검색한 data(資料)의 양도 처음의 생각만큼 많은 것이 아니었다.

Download : 뇌사와장기이식에관한법리적고찰.hwp( 71 )






순서

,의약보건,레포트
열심히 준비 하였습니다. 사람의 죽음은 법학과 의학의 논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철학과 종교, 윤리, 도덕의 성찰대상이며, 인문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을 통틀어 인간의 온갖 사유영역의 탐구주제이다.

뇌사와장기이식에관한법리적고찰





열심히 준비 하였습니다.뇌사와장기이식에관한법리적고찰 , 뇌사와장기이식에관한법리적고찰의약보건레포트 ,

뇌사와장기이식에관한법리적고찰






설명
레포트/의약보건
들어가는 말
서언
1. 죽음에 관한 논의
2. 뇌사설과 찬반논거
3. 뇌사설과 장기이식에 대한 외국에서의 논의 경향
4. 뇌사와 장기이식에 대한 법률적 개관
5. 장기적출에 관한 특별법에서
고려해야 할 점
결론


사람의 죽음을 둘러싼 논의의 영역은 매우 넓다. 그러나 과학적 합리성을 내세운 뇌사설이 점점 다수의 지지를 얻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1987년 동양에서는 최초로 대만에서 뇌사자로부터의 장기적출이 법률적으로 허용되기까지 했다. 내가 참고할 수 있었던 data(資料)의 대부분은 국회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법학 혹은 법의학 서적의 형태가 아니라 그 대부분이 박사 학위 논문이나 연구소의 논문 형태였다.
이처럼 腦死라는 용어가 일반인들에게도 낯설지 않은 현실적, 사회적 논의의 대상이 된 것은 현대의료과학기술의 발달로 죽음에 대한 판정에 있어 종래의 심장박동종지설(心臟搏動終止說)이나 맥박종지설(脈搏終止說)에 반론이 제기되고 그에 따라 뇌사자의 장기적출이 사회적, 법규범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이르게되기 때문일 것이다.


다.

레포트모음3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ealth20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ealth20.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