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루소의 ‘에밀’ 서평 > 레포트모음1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레포트모음1

[독후감] 루소의 ‘에밀’ 서평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1-27 19:55

본문




Download : [독후감] 루소의 ‘에밀’ 서평.hwp











[독후감] 루소의 ‘에밀’ 서평
레포트/감상서평


[독후감] 루소의 ‘에밀’ 서평_hwp_01_.gif [독후감] 루소의 ‘에밀’ 서평_hwp_02_.gif [독후감] 루소의 ‘에밀’ 서평_hwp_03_.gif [독후감] 루소의 ‘에밀’ 서평_hwp_04_.gif [독후감] 루소의 ‘에밀’ 서평_hwp_05_.gif [독후감] 루소의 ‘에밀’ 서평_hwp_06_.gif
[독후감] 루소의 ‘에밀’ 서평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아이의 정신 발달 과정을 5단계로 구별하여 각각의 단계를 위하여 교육의 구체적 모습을 그리고 있다
<조물주의 손에서 떠날 때는 모든 것이 선하지만, 인간의 손으로 넘어 오면서 모든 것이 약해진다> 라는 많이 들어본 문장으로 시작되는 이 작품에 제시된 성장기의 5단계는 다음과 같다. 동시에 억지로 어떤 행동도 강요되어서는 안된다된다. 소유의 가장 기본적 개념은 ‘농촌의 들’ 즉 ‘땅’을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이 시기는 말하는…(skip) 것, 먹는 것, 걷는 것이 거의 동시에 습득되는 시기이며 이때 까지는 감정도 감각도 느끼지 못한다. 어린아이의 울음 소리는 인간과 환경의 관계의 신호이다. 루소는 이 시기의 어린아이는 훌륭한 단 하나의 교사에 의해 양육 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이제 유아기를 통과한 어린애는 ‘인간도 동물도 아닌 아이’의 유년기로 접어든다.
1단계는 출생에서 2~3세 까지의 시기 2단계는 3세에서 12세까지의 시기, 전형적 유아시대 3단계는 12에서 15세까지의 소년기, 적극적 교육이 시작되는 시기 4단계 15세에서 20세 까지의 청춘기 제 2의 탄생기 5단계는 12세 이후의 결혼의 시기이다. 가령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기후나 자연의 조건에 순응 할 수 있도록 단련시키는 것이 요구된다된다.
출생 시 어린아이의 울음소리는 그들의 마음 속에 최초로 일어나는 고통의 감정 발산이다. 그러나 에밀은 고아이기에 부모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교사가 필요하게 된다된다.
에밀의 교육을 맡은 이 작품의 ‘나’는 에밀의 교사 루소이다. 우화의 도덕성은 아이가 이해 할 수 없을 만큼 복잡한 것이기 때문에 아이는 라 퐁텐느 우화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 채 흥미 위주의 내용에 매료되어 진실을 외면하고 허위의 한면에 익숙해 진다. 루소는 갓난아이의 경우 어린애가 사지를 움직이지 못하도록 아이를 싸는 것을 금지한다. 이 시기를 통하여 어린아이 특유의 관찰, 감각, 사고 등이 형성되며 초기단계의 지적교육이 시작된다된다.
신체만 건강하게 키워간다면 자연스럽게 이성에 대한 감각이 형성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소유의 관념을 이해하려면 어린아이라도 그 자신의 소유를 가져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암기 위주의 교육은 아이에게 미덕 보다는 악덕을 가르치기 쉽다.
특히 자연에 순응 되는 과정에서 아이가 아플 경우에도 약의 투여, 의사의 진료는 절대로 용납되지 않는다.
이 시기의 교육을 위해 루소는 부모의 역할, 특히 어머니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각 단계에 따라 루소가 제시하고 있는 교육의 구체적 모습과 그 특성(特性)을 살펴보면 루소는 인간은 출생하면서부터 감성을 지니고 있음을 지적한다.
따라서 루소는 그 시대의 습관에서 벗어나 유년기의 아이에게 제일 먼저 필요한 것은 소유의 관념이다. 지적 연마 보다는 신체의 건강을 우선으로 한다. 행복과 불행, 선과 악에 대하여 교훈하거나 說明(설명) 하지 않고 경험을 통해서 스스로의 판단력이 형성되도록 해야 한다. 아이를 꾸짖고 강제로 의무를 부과하는 것은 그 아이를 학자로 만들려는 부모나 교사들의 잘못된 욕망이라고 지적하면서 루소는 라 퐁테느의 우화를 어린아이에게 암송시키는 당시 교육의 폐단을 지적하고 잇다.
자신의 ‘살아있음’에 대한 인식도 없는 시기이므로 무엇보다 자연과의 접촉이 중요시 된다된다.
즉 사회의 질서를 형성하는 긴 연쇄의 첫고리이므로 꼭 필요한 도움이 아닐 경우에는 이유없이 도움을 배제해야 한다.
참다운 개인 생활이 시작되고 자각이 형성되는 이 시기의 교육 원칙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하여 스스로 깨닫게 하는 것이다. , [독후감] 루소의 ‘에밀’ 서평감상서평레포트 , 독후감 루소 에밀 서평




[독후감] 루소의 ‘에밀’ 서평


Download : [독후감] 루소의 ‘에밀’ 서평.hwp( 89 )


순서
루소의 ‘에밀’ 서평

루소의 「에밀」 요약요점
루소의 ‘에밀’은 에밀이라는 이름의 고아가 요람에서 결혼에 이르기 까지, 이상적인 가정교사의 지도를 받으며 성장해 가는 과정을 그린 책이다. 여기서 루소는 자신의 교육론과 ‘나’인 에밀의 교사의 진술을 구별하지 않고 혼용하여 쓰고 있다 따라서 에밀속에서 루소와 에밀의 교사라는 분리를 피하고 읽어야 한다. 루소는 어린아이에게 제사나 유희, 노래, 오락만으로 교육하는 플라톤의 국가론에서의 방법을 훌륭한 본보기로 제시한다.

설명

독후감,루소,에밀,서평,감상서평,레포트

다.

레포트모음1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ealth20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ealth20.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