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네트워크에 올라가 있는 정보 중심의 웹이 실제로 우리 생활에 다가와서 새로운 물리적인 물체나 공간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웹의 시대가 눈 앞에 온 것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트루벤처스(http://www.truventures.com)의 존 캘러건(Jon Callaghan)은 이런 새로운 웹의 시대를 일컫는 용어로 물리적 웹(physical web)이라는 단어를 이용하였는데, 나름 괜찮은 용어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 개념에 대해서 소개하고 생각해보는 글을 써보려고 한다.

물리적이고 실제 현실세계에서 느끼고 실체화되어 있는 것들의 웹이라는 의미인데, 실제로 포스퀘어(foursquare)나 Yelp 등의 경우 모두 우리들의 물리적인 생활의 순간에 가상의 웹의 장점을 엮어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서비스들은 우리들의 위치를 소셜 그래프와 연결을 하면서 웹 기반으로 트래킹을 하거나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결국 어느 시간에 어느 위치라는 실제 상상가능한 물리적인 인스턴스(instance)를 웹의 형태로 엮은 것이다.  이를 통해 인터넷과 웹이 가지고 있는 순간적인 경험을 영속성이 훨씬 강하고 자원의 희소성을 가지고 있는 실세계의 물체 또는 활동에 연결한다.

예를 들어서 생각해보자.  어떤 레스토랑에 체크인을 하고, 어쩌면 쿠폰을 하나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 다음에는 레스토랑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  또는 근처의 맛있는 레스토랑을 찾아보고 리뷰를 읽어본 뒤에 괜찮은 곳을 골라서 이동을 한다.  자신의 경험을 간단히 올리기도 하고, 일주일이 지난 뒤에 이런 전체적인 활동을 리뷰할수도 있다.  이는 어찌보면 소중한 제품이나 서비스 경험의 기록들이다.  이들이 소셜 네트워크나 크라우드 소싱의 힘을 빌어서 강화가 되면 자신을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향성을 바꿀 수 있다.  이는 실세계와 연결된 웹의 경험을 물리적 웹으로 표현한다면 앞으로 날이 갈수록 물리적 웹의 중요성은 커져만 갈 것이다.

스마트 폰이 일으키는 가장 커다란 혁명이 어쩌면 바로 물리적 웹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위치센서를 활용한 위치의 웹이 하나의 예라면, 앞으로 우리 눈앞에 보이는 사진과 영상들, 머지 않아 활용하게 될 RFID 칩이나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QR 코드들.  이들이 모두 물리적 웹을 구성하는 중요한 노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들을 관리하고 연결하는 앱들과 이 앱들의 웹이 새로운 물리적 웹의 인프라를 구성하게 되면서, 새로운 인터넷의 시대인 물체의 인터넷(Internet of Things)을 실체화하는 역할을 하지 않을까 한다.

물리적 웹의 대상이 되는 것에는 객체(Object)와 활동(Activity)로 나눌 수 있을 것으로 보는데, 객체에 해당하는 것은 우리가 무엇(What?)에 해당하는 질문에 답을 할 수 있는 것이 될 것이고, 활동에 해당하는 것은 어떻게(How?)에 대한 답을 하는 것이 된다.  달리 말하면 활동은 동사(verb), 객체는 명사(noun)가 되면서 이들의 조합이 하나의 물리적 웹의 단위가 된다.  예를 들어, 동사로 검색하다(search)와 위치(location)을 조합하면 "위치를 검색한다"가 하나의 단위가 되는 것이다.  이와 유사한 접근방법으로 웹에서의 스트림을 정의하기 위한 활동으로 액티비티 스트림(Activity Stream)이라는 표준이 정의되고 있는데, 이것이 물리적 웹의 가장 중요한 프로토콜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결국 다양한 앱들이 물리적 웹의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물리적인 세상과 웹을 연결하고 이를 활용하여 우리가 현실세계에서 느끼는 경험을 증진시키는 것 ... 이것이 앞으로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숙제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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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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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체크인 & 할인

    Tracked from june's 2010.10.22 13:43

    스마트폰 사용이 빠르게 늘면서 포스퀘어, 고왈라, 페이스북 플레이스 같은 위치 정보 체크인 서비스가 인기다. 체크인과 때어 놓고 생각할 수 없는 것이 할인 쿠폰. 언뜻 보면 참 합리적. 자주 오는 사람한테 더 깎아주니까. 근데 원래 장사는 단골한테 바가지 씌우는거란 말이 있다. 이는 분명 얕은 술수다. 근데 새길 부분도 분명 있다. 마케팅 교과서에 나오는 고객 충성도네 가격 탄력성이네 하는 개념들이 실전적으로 함축된 말이다. 단골에게 값 깎아주는게..

  2. 온라인 게임사의 오프라인 게임구단 창단? NC소프트의 온라인 오프라인을 결합한 새로운 게임문화를 기대한다!

    Tracked from talks on digital communication and entertainment 2010.12.30 03:28

    NC소프트가 9번째 야구단 창단 의향서를 제출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야구라는 오프라인 게임과 온라인 게임의 결합을 기획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웹과 현실이 서로 교차하는 하이브리드 게임 문화를 NC소프트가 보여주게 될까요? 그림 출처 : 스포츠조선 [집중분석] 제9구단, 앞으로 어떻게 진행되나 인터뷰를 통해 홍보실의 이재성 상무는 몇몇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만, 현재로서는 NC 가 준비하고 있는 웹게임과 현실게임의 결합은 원시적인 수준입니다. 특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