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그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가고 있는 위치기반서비스의 최강자 포스퀘어(Foursquare)가 최근 재미있는 협업모델을 내놓아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협업의 대상자는 리얼리티 쇼라는 쟝르를 개척하면서 세계적인 컨텐츠들을 제작해온 브라보(Bravo) TV 입니다.  브라보 TV가 제공하는 리얼리티 컨텐츠에 포스퀘어의 위치기반 서비스를 접목하면서, 새로운 모바일 소셜 게임의 형태로 진화시키는 것인데, 국내의 서비스 개발자들도 눈여겨 봐야할 부분들이 많습니다.


방송 컨텐츠와 스마트 폰의 재미있는 결합 모델

브라보 TV 는 포스퀘어에 브라보 TV 에서 방송하는 컨텐츠들과 연관된 배지(Badge)를 제공하고, 브라보 TV 컨텐츠와 연관된 장소들을 지정해서 브라보 태그가 붙어있는 위치들을 만듭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곳에 가서 500개 이상 지정한 곳을 체크인(Check-in)을 하면 배지와 특별한 상을 획득할 수 있는 간단한 아이디어로 시작하는데, 지정되는 위치는 브라브 TV의 가장 인기있는 쇼들인 “The Real Housewives,” “The Millionaire Matchmaker,” “Top Chef,” “Kell on Earth,” “Top Chef Masters”, “Shear Genius.” 등과 연관된 곳들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추가적으로 위치기반 서비스와 포스퀘어의 특성에 맞는 실제 지역사회의 어떤 곳과 관련성을 높일 수 있는 특화된 TV 쇼들도 많이 기획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브라보 TV 측에서는 포스퀘어의 구조가 우리의 실제생활과 게임, 그리고 TV의 컨텐츠를 결합해서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게 즐기고 살아가는 경험을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앞으로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 같습니다.  이미 잘 나가고 있는 포스퀘어가 날개를 단 것 같은 느낌이네요 ...


새로운 차원의 소셜 게임

포스퀘어와 브라보 TV가 계획하고 있는 이런 시도는 새로운 차원의 소셜 게임이라고 불러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서로 소통하고, 경쟁도 하는데, 그것이 컴퓨터 상의 어떤 가상위치에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실제 세계의 장소를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여기에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인프라가 더해진다면 더욱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포스퀘어의 배지와 상이라는 간단한 시스템이 그 시작이 되고, 팁 등을 활용해서 다양한 활동을 유도할 수도 있으며, 지역기반의 광고나 쿠폰 등도 유치하고 지탱해갈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시도는 더욱 신선하게 느껴집니다.  또한, 포스퀘어 입장에서는 인기있는 방송사의 프로그램들을 통해 수백 만명의 시청자들에게 포스퀘어가 홍보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고무적인 결과라 하겠습니다.  TV 컨텐츠와 모바일 웹 서비스를 과연 어떻게 결합시킬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모범답안으로서도 훌륭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TV 컨텐츠와의 결합이 예상

더 놀라운 것은 브라보 TV와의 연계는 단지 시작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포스퀘어 창립자인 데니스 크라울리(Dennis Crowley)는 브라보 이외에도 푸드 네트워크(Food Network), 여행 채널(Travel Channel), VH1 등의 메이저 케이블 TV 사업자들과의 협력 협상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올해 가장 주목받는 서비스로 포스퀘어가 선정된 것이 어쩌면 당연해 보입니다.  로컬 서비스 만큼은 국내에서도 킬러 서비스가 나올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데, 얼마나 좋은 서비스들이 나올 수 있을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트랙백  6 ,

트랙백을 보내세요

트랙백 주소 :: http://health20.kr/trackback/1443 관련글 쓰기
  1. EsBee의 생각

    Tracked from luneneuf's me2DAY 2010.03.05 18:29

    Foursquare와 브라보 TV의 협업. 이런 것도 재밌겠네요.게임이든 뭐든 모든 엔터테인먼트의 기본은 “사람을 널리 즐겁게 하는 것”

  2. 퓨처워커의 생각

    Tracked from futurewalker's me2DAY 2010.03.05 19:24

    RT comi10님 쓰리스크린의 시작 ——하이컨셉 & 하이터치 - 포스퀘어, 브라보 TV 협업. 새로운 모델을 만든다. http://health20.kr/1443

  3. 민이대디의 생각

    Tracked from leesbok's me2DAY 2010.03.05 21:30

    포스퀘어, 브라보 TV 협업. 새로운 모델을 만든다.

  4. 포스퀘어 / Foursquare 나루&맥스 지점 땅따먹기 이벤트!!

    Tracked from FunFun LeoPie 2010.03.22 22:00

    나루씨이엠 : http://naroo.net 디자인 맥스 : http://www.designmaxx.co.kr 두 회사가 포스퀘어 (Foursquare)에 가상 지점을 개설했습니다. 나루&맥스 지점은 나루&맥스 삼성점 / 나루&맥스 스타타워(역삼점) / 나루&맥스 신 논현점 / 나루&맥스 나루&맥스 한남점 / 나루&맥스 혜화점 / 나루&맥스 종각점 / 나루&맥스 홍대점 / 나루&맥스 구로디지털점 / 나루&맥스 혜화점 / 나루&맥스 정자역점 총 10개..

  5. (주) 나루씨이엠 포스퀘어 전국 땅따먹기 이벤트 _ 나루씨이엠의 메이어가 되어랏!!

    Tracked from FunFun LeoPie 2010.04.09 15:42

    (주)나루씨이엠에 이어서 포스퀘어 서울 이벤트에 이어서 포스퀘어 전국 이벤트를 엽니다. 부산 서면, 부산대앞, 대전 중앙로, 대구 중앙로, 광주 충장로, 수원역, 인천 부평역 이렇게 7개 (주)나루씨이엠의 가상 지점의 메이어가 되시는 분들에게 (주) 나루씨이엠의 다양한 제품을 보내드립니다. 자 어떤 상품을 주는지 먼저 볼까요?? 사이드플립: 2명, 레오파이: 3명, 더블쌕: 2명, 나루 10,000 포인트 10명 사이드플립 : 아이폰같은 스마트폰이..

  6. 최근 일어나고 있는 LBS의 진화와 응용

    Tracked from jdpapa의 블로그 2010.05.11 16:44

    지난 주 전자거래학회의 모바일 서비스 워크샵에서 발표한 자료를 공유합니다. “LBS의 진화와 응용” 이라는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기존의 지도, PNS 등의 정보제공형 LBS와 최근 트랜드인 Foursquare 등의 사용자참여형 LBS를 비교해 보고 사용자 참여형 LBS가 선보인 비지니스 아이디어에 대해서도 다루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