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및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부각과 함께 의외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이 각광을 받기 시작하면서 관심도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세카이 카메라(Sekai Camera)가 아이폰 앱으로 성공적인 데뷰를 하면서, 이를 활용한 다양한 생태계가 구성될 조짐도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증강현실 기술은 더 이상 대학이나 연구실에 남아있기 보다는, 실제 생활에 활용되는 단계로 넘어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는 그동안 공개된 다양한 증강현실 관련 동영상 들을 모아서 분야별 응용에 대해서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여행 (Travel)

지난 번 증강현실 관련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바 있지만, GPS가 연계된 모바일 증강현실에 있어 가장 주목받는 응용분야가 바로 여행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폰에 구현되어 증강현실에 대한 관심도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킨 Wikitude가 이런 용도의 대표적 모바일 증강현실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여행과 관련하여 arossair가 제작한 위키피디아와 모바일 증강현실을 결합한 Nearest Wiki나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세카이 카메라 앱을 활용한 관광정보 등도 좋은 예라 하겠습니다.

연관글:
2009/10/15 - 모바일 증강현실과 위키피디아가 만났다?


인터넷 쇼핑몰과 전자상거래

또 하나의 증강현실 최대의 응용분야가 될 것으로 보이는 것이 인터넷 쇼핑몰과 전자상거래와 같은 상업분야 입니다.  이에 대해서도 이미 보다 자세한 포스팅을 한 바 있습니다.  특히, 베스트바이와 같은 전자제품 뿐만 아니라, 옷을 미리 입어볼 수 있는 Zugara의 모델 같은 경우 앞으로 유망한 응용분야라 하겠습니다.

연관글:
2009/10/15 - 증강현실기술, 인터넷 마케팅을 바꿀까?





책과 잡지 등의 출판물

전자책(eBook)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미래형 출판물과 관련해서도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되기가 좋습니다.  아래 비디오처럼 책에 들어있는 심볼을 바탕으로 증강현실 강화형 책을 만들수도 있고, 반대로 킨들과 같은 전자책 장치를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해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우리나라 광주과학기술원(GIST)의 우운택 교수님 팀에서 제작하고 있는 디지로그북입니다.





마케팅과 광고

또 하나의 매우 유망한 분야가 마케팅과 광고 입니다.  잡지나 신문, 또는 간단히 배포가 가능한 종이 등을 통해서 다양한 제품에 대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전자상거래 응용에 소개한 베스트바이의 증강현실 제품소개도 이런 용도로 이용되고 있지요?  이 분야도 앞으로 유망하고, 가장 빨리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산업분야 입니다.





교육 (Education)

개인적으로 증강현실 기술이 가장 많이, 그리고 활발하게 활용될 수 있는 분야 중의 하나가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에서도 많은 기술 개발이 되고 있으며, 해외에서 개발된 응용기술들의 예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저작도구가 빨리 개방이 되고, 누구나 쉽게 이를 볼 수 있는 브라우저 기술이 표준화되는 것이라고 보는데, 앞으로 2~3년 정도면 많은 수의 컨텐츠가 확보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Augmented Reality - VFX Breakdown from soryn on Vimeo.





디자인과 건축

산업의 특성상, 디자인과 건축 분야 역시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되었을 때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산업분야입니다.  평면과 2차원 화면 상에서 렌더링해서 보아야 할 것들을 쉽게 3차원 물체로 볼 수 있고, 건축물의 경우 일일이 목합이나 모형을 만들어야 했던 것들을 쉽게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은 대단한 매력입니다.






이 밖에도 의학, 국방,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등의 분야에서도 증강현실의 활용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들에 대해서 다음 번 포스팅에 다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WRITTEN BY
하이컨셉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세계라고 합니다. 너무 메마르고 딱딱한 이야기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세계 각국의 이야기, 그리고 의학과 과학을 포함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트랙백이 하나이고 ,

트랙백을 보내세요

트랙백 주소 :: http://health20.kr/trackback/1238 관련글 쓰기
  1.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인비지멀, 트랜스포머, Eyepet, Layar, Zugara

    Tracked from ★ Link's Another Side & Story 2009.10.21 19:06

    한국어로 '증강현실'이라고 불리우는 AR(Augmented Reality)는 가상현실의 한 분야로, 주로 현실세계에서 가상의 오브젝트를 추가함으로써 구현되는 새로운 테크놀러지입니다. 다양한 분야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각광받는 차세대 가상현실기술이죠 ^^ 딱히 새롭게 등장한 기술이라기 보다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의 보급화로 AR을 활용한 여러가지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게임(엔터테이먼트)사업도 크..